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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9 출시일, 가격, EV9 스펙 비교, 반응, 공개 정보 리뷰

by 유니TM 2024. 12. 29.

현대차 아이오닉 9, 전기차 시장의 캐즘을 돌파할 새로운 강자

안녕하세요. 요즘 전기차 시장이 '캐즘'에 빠졌다고들 합니다. 캐즘이란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이 개발되어 대중에게 소개된 다음 이것이 대중화되는 과정에서 초기에 일어났던 수요가 후퇴하거나 정체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 초기 전기차 소비자들은 얼리어답터 소비측면에서의 부족한 충전인프라와 불편한 충전방법, 시간등을 감수하고 사용하여왔다면 다수의 소비자들은 아직도 내연기관 대비하여 긴 충전시간과 상대적으로  짧은 주행거리로 인한 대중화 지연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 바로 전기차 시장이 캐즘을 겪고 있는 부분이 되는것입니다. 이런 시점에서 최근 공개된 아이오닉 9은 고성능 전기차로서, 주행 거리와 충전 속도, 그리고 첨단 안전 기술을 갖추고 있어,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모델로 관심을 받고 있느데요. 오늘은 아이오닉 9의 매력적인 특징들과 경쟁 모델과의 비교, 그리고 소비자들의 반응, 그리고 출시 일정까지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도심 속 아이오닉 9
도심 속 아이오닉 9

아이오닉 9의 주요 특징

1.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아이오닉 9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에어로스테틱(Aerosthetic)' 디자인입니다. 이는 공기역학을 의미하는 '에어로다이나믹(Aerodynamic)'과 미학을 뜻하는 '에스테틱(Aesthetic)'의 합성어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현대차는 물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날렵한 보트의 외관에서 영감을 받아 아이오닉 9의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차량의 주요 코너부와 루프 라인을 매끄러운 곡선으로 처리해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했죠. 그 결과,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계수 0.259Cd를 달성했습니다(19인치 휠, 이륜구동, 디지털 사이드 미러 기준). 이는 동급 경쟁 모델인 기아 EV9의 0.28Cd보다 우수한 수치입니다.

아이오닉 9 측면
아이오닉 9 측면
아이오닉 9 전면
아이오닉 9 전면
아이오닉 9 후면
아이오닉 9 후면
아이오닉 9 측후면
아이오닉 9 측후면

2. 넓은 실내 공간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이는 기아 EV9보다 전장이 50mm, 휠베이스가 30mm, 전고가 35mm 더 긴 수치입니다.

특히 긴 축간거리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해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2열과 3열의 헤드룸과 레그룸이 동급 최고 수준이며, 최대 908L의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골프백과 보스턴백을 각각 4개씩 실을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공간이죠.

아이오닉 9 실내
아이오닉 9 실내
아이오닉 9 실내 전면 대각선 뷰
아이오닉 9 실내 전면 대각선 뷰
아이오닉 9 실내 뒷좌석
아이오닉 9 실내 뒷좌석

3. 다양한 시트 구성

아이오닉 9은 7인승 1종, 6인승 3종 등 총 4종의 시트 구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2열 시트는 릴렉션 시트, 마사지 시트, 스위블 시트, 6:4 분할 폴딩 시트 등 4가지 옵션을 모두 선택할 수 있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9 시트 구성
아이오닉 9 시트 구성

4. 강력한 배터리 성능

아이오닉 9은 110.3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532km(19인치 휠, 2WD 기준)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99.8kWh 배터리를 탑재한 기아 EV9의 501km보다 우수한 성능입니다.

또한 350kW급 충전기를 사용하면 24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9 vs 경쟁 모델(기아 EV9) 비교

아이오닉 9의 주요 경쟁 모델로는 기아의 EV9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두 모델의 주요 스펙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구분 아이오닉 9 기아 EV9
전장 5,060mm 5,010mm
축간거리 3,130mm 3,100mm
전고 1,790mm 1,755mm
전폭 1,980mm 1,980mm
배터리 용량 110.3kWh 99.8kWh
최대 주행거리 532km 501km
공기저항계수 0.259Cd 0.28Cd
최고 출력 428마력 (4WD 성능형) 385마력 (4WD)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아이오닉 9은 전반적으로 EV9보다 우수한 스펙을 자랑합니다. 특히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공기저항계수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죠.

주행 성능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뉘어 운영될 예정입니다. 모든 모델이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를 달성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 2WD 항속형: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주행거리 532km
  • 4WD 항속형: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 4.1km/kWh, 주행거리 503km
  • 4WD 성능형: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주행거리 501km

특히 4WD 성능형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428마력을 발휘해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첨단 기술과 편의 사양

아이오닉 9은 다양한 첨단 기술과 편의 사양을 탑재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했습니다.

  1.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최대 190mm까지 후방 이동이 가능한 콘솔로, 1열과 2열 승객 모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곡선 형태로 연결해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3. 카메라 클리닝 시스템: 현대차 최초로 도입된 기능으로, 디지털 사이드미러와 후방 카메라 렌즈의 오염을 자동으로 세정합니다.
  4. SDV(Software Defined Vehicle) 기능: 소프트웨어를 통한 차체 최적 제어로 운전의 안전성과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국내 출시 일정

아이오닉 9은 2025년 초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후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까지 알려진 사전계약 및 출시일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사전계약 출시일
예상일정 2~3월 3~4월

예상 가격

여러 언론매체를 살펴보면 대체로 EV9보다 저렴한 가격 책정을 예상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이오닉 9시작 가격을 7천만원 초반대로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예상가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2WD 항속형 4WD 항속형 4WD 성능형
2025 아이오닉 9 7천만원 초중반 7천만원 중후반 8천만원 중후반
2025 EV9 7337~7,816만원 7685~8,397만원  

소비자 반응

아이오닉 9의 공개 이후, 소비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인 편입니다. 특히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구성, 우수한 주행 거리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이 멋지며, 인테리어 디자인은 미래적이다", "측면 실루엣이 콘셉트카보다 더 좋다. 실내 레이아웃과 프리미엄한 외관이 특히 마음에 든다" 등의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습니다.

또한 "야간 시야 확보에 유리한 디지털 사이드미러가 반갑다", "100W 출력의 USB-C 포트는 자동차 여행에 정말 유용하다", "충전하는 동안 릴렉션 시트에서 30분간 눈을 감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 등 실용적인 기능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디자인의 호불호가 갈린다는 점과 예상 가격대가 높을 것이라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전면부의 일자형 램프와 외관 디테일은 호불호가 뚜렷하게 나뉘는 요소"라는 의견과 함께, "아이오닉 9의 가격이 1억 원대를 넘길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마치며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전기차 기술력을 집약한 모델로, 대형 전기 SUV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구성, 우수한 주행 성능 등은 분명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대와 디자인의 호불호 등은 아이오닉 9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도로에서의 주행 성능과 배터리 효율성 등은 출시 후 실제 사용자들의 경험을 통해 검증받아야 할 것입니다.

2025년 초 국내 출시를 앞둔 아이오닉 9. 과연 현대차의 야심작이 전기차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거둘지, 그리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얼마나 사로잡을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전기차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앞으로의 아이오닉 9 소식에 주목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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